[서강대학교 일반화학실험1 A+ 레포트] Exp8. 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목차

Ⅰ. Title
Ⅱ. Purpose
Ⅲ. Theory
Ⅳ. Chemicals & Apparatus
Ⅴ. Procedure
Ⅵ. Data & Results
Ⅶ. Discussion
Ⅷ. Reference

본문내용

Ⅰ. Title
카페인의 추출과 분리
Ⅱ. Purpose
혼합물의 분리와 정제에 사용되는 추출(Extraction)법을 이용하여 홍차 잎에서 카페인을 추출한다.
Ⅲ. Theory
1. 물질의 구분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물질이 있다. 물질마다 각각의 특성과 성질이 존재한다. 하지만 물질 구성을 기준으로 이러한 물질들을 분류한다면 공통적 특성을 가지는 물질들로 분류가 가능하다. 어떠한 기준을 먼저 세우느냐에 따라 구분이 달라질 수 있다.
먼저 물질 조성의 변화 여부 기준으로 분류하면, 혼합물, 순물질로 분류가 가능하다. 조성이 변할 수 있으면 혼합물로, 없다면 순물질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혼합물도 그 구성이 균일한지의 여부를 기준으로 다시 분류 가능하다. 혼합물이더라도 그 구성이 균일하다면 균일 혼합물 또는 용액이라 한다. 그리고 구성이 불균일하다면 이를 불균일 혼합물이라 한다. 또한 순물질도 다시 분류가 가능하다. 더 간단한 순물질로 분류하면 화합물이라고 하고, 그렇지 못한 물질을 원소라고 한다.
2. 혼합물의 분리 (정제)
본 실험에서 주로 다룰 물질은 혼합물이고 혼합물은 혼합물을 구성하는 성분들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특징을 활용하면 각 성분을 분리 가능하다. 혼합물 분리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각 성분 물질의 끓는점 차이를 활용하는 증류(distillation)가 있고, 각 구성 성분이 특정 용매에 대해서 용해도가 다르고, 특정 물질 속에서 이동하는 속도가 다른 것을 활용해 혼합물을 분류하는 크로마토그래피(chromatography)법이 있다. 본 실험에서는 이 2가지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