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탐구 동기 및 방법
Ⅱ. 본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가. 소비자들의 변화
나. 투자자의 변화
다. 직원들의 변화
라. CEO들의 변화
마. 국제사회의 변화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체
가. 소비자 변화의 실체
나. 투자자 변화의 실체
다. 직원 변화의 실체
라. CEO 변화의 실체
마. 국제사회 변화의 실체
3. 기업 변화시키기
가. Process 영역
나. Product 영역
다. Profit-Sharing 영역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경제적, 정치∙법률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환경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지자 사회 구성원들은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CSR)’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은 사회로부터 자원을 공급받고, 그 자원을 활용하여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사회에 제공하는 사회적 존재이므로 사회가 없다면 기업도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은 사회 구성원들로부터 요구받는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다. 게다가 CSR가 추후 장기적으로도 기업의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CSR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경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정말 기업은 CSR를 시행하여 착해지고 있는 것일까? 즉, 사회의 변화하는 모습이나 사회구성원들이 기업이 CSR를 시행하는 데 있어서 충분한 동기를 제공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점이 들었다. 따라서 나는 학교에서 배운 창의 경영 지식과 저자 이보인의 <기업은 저절로 착해지지 않는다>라는 책을 기반으로 CSR의 실체에 대해 파헤쳐보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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