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산출 방식에 이용되는 확률과 통계

목차

1. 탐구 주제선정 및 이유

2. 탐구내용
1) 보험

2) 보험료 산출 원칙과 수학적 이론
가. 수지상등의 원칙
나. 대수의 법칙

3) 보험료 산출 용어 정리
가. 생명보험료의 구성
나. 3이원 방식의 보험료 산출

3. 느낀 점 및 결론

4. 참고문헌 및 사이

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등 다양한 복지가 운영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나는 보험이 확률과 통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번 주제 탐구를 기회로 삼아 보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탐구에서는 사적인 개인이 보험경영주체가 되는 민영보험과 개념에서 더 나아간 보험료의 산출 방법에 집중할 것이다. 현재 보험료 산출 방식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계산의 용이를 위해 변화 이전의 전통적인 보험료 산출 방식인 3이원 방식을 활용하여 보험료를 직접 산출하는 과정도 거칠 예정이다. 따라서 ‘보험료 산출 방식에 이용되는 확률과 통계’를 주제로 탐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중 략>

탐구내용
(이론적 배경 포함)
2. 보험료 산출의 원칙와 수학적 이론
가. 수지상등의 원칙
‘수지상등의 원칙’이란 보험계약에서 장래 수입되어질 보험료의 총익이 장래 지출해야 할 보험금의 총액과 같게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1계약 보험료)×(보험료 납입자 수)=(1사고당 지급 보험금)×(보험사고발생건수)’와 같다.(단, 이는 보험회사의 영업에 필요한 사업비를 제외한 것이다.)
나. 대수의 법칙
‘대수의 법칙’이란 피에르시몽 라플라스가 발견한 법칙으로, 어떠한 사건의 발생비율은 1회나 2회의 관찰로는 측정이 어렵지만 관찰의 횟수를 늘려가면 일정한 발생확률이 나오고 이 확률은 대개 비슷하게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