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정책결정과정 및 요인에 대한 분석<학점 A+>

목차

Ⅰ.들어가기

Ⅱ. 서론

Ⅲ. 중국의 외교정책 결정과정
1. 개혁 개방 이후 외교정책 결정과정

Ⅳ. 중국의 외교정책 결정요인
1. 대외적 요인
2. 대내적 요인

본문내용

우선 외교정책 결정과정에 대한 개념을 정립 후, 한국과 밀접히 접해있고 지속적인 외교 교류를 하는 중국의 외교정책 결정과정과 이러한 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대외적/대내적인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외교정책은 국가이익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생존과 번영 그리고 안정된 국민생활과 국가안보를 보호 증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국가전략과 정책을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여간 중요한 것이 아니다. 국가는 항상 국제문제에 대하여 국가로서 대응하며 권리행사를 하고 있다. 본국의 이익을 위해 외국에 파견되는 외교관을 임명하고 그들의 교섭행위에 지침을 내리고 때로는 소환하기도 한다. 따라서 정부의 여러 부처에서 정책이 결정되고 수행하는 일들은 크게 봐서 이러한 국가의 외교정책 목표 아래서 외교정책 목표를 지향하기 위한 정부 부처별의 정책결정이라 봐도 좋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국가는 외교정책을 결정하고 이 외교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정부의 다양한 조직기구들이 다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외무부 관계기구와 관료들은 여러 통로를 통하여 국제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여러 가지 가능한 대응방안에 대한 지침서를 작성한다. 이들은 관련부처의 장이나 실무진들과 전략회의를 주최하고 토론하며 또 정책결정에 폭 넓은 정보의 교환과 합의를 도출하기 위하여 공식적, 비공식적 또는 사적 회의까지도 추진하기도 한다. 배종윤, 한국외교정책 결정과정의 관료정치적 이해, 한국국제정치학회, 2-4.

이러한 활동들이 외교정책과정이며 이를 결정하기 위한 외교정책 결정과정도 하나의 보통 의사결정과정이나 마찬가지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