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부모가족 청소년을 중심으로 –

목차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1) 한부모가족의 지원정책

3. 선행연구

4. 연구방법

5. 결론 및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 배경
지난 2014년 7월 한국 한부모연합회의 회원들은 국방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한 부모 가족을 관심병사로 구분해 낙인찍는 국방부의 행태에 많은 한 부모 가족들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긍정성을 갖게 되는 것보다 소외와 배제를 경험하게 되었으며 가족의 형태로 인한 낙인화로 자녀가 받게 되는 불이익에 개탄하였다. 우리 사회는 저출산, 고령화, 이혼율증가, 가족가치관의 변화 등의 사회적 현상들이 발생하면서 다양한 가족 형태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는 개인주의의 팽배로 인한 공동체의식을 약화시키고 가족보다는 개인을 중요시하게 되므로 이혼, 유기, 별거 등으로 가족의 해체를 가져온다. 과거에는 사별로 인한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이혼으로 인한 한 부모가족이 증가하고 있으며 부모 중 한 사람의 부재를 경험하면서 한 부모가 된 부, 모와 자녀에게 여러 가지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는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자신의 정체성으로 고민하는 시기이므로 사회적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며, 한 부모 가정이라는 가정형태는 청소년기의 아이들을 더욱 위축되게 만들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아이들이 겪게 되는 많은 어려운 문제들에 있어서 낙인 없는 사회적 지원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지원체계는 청소년 개인뿐만이 아니라 환경에 개입하는 노력으로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 부모 가정의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 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사회적 지원체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 필요성
한 부모가족은 한 쪽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정으로 사별, 이혼, 미혼모부, 별거 등으로 발생하며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9.46% 1,600천만 가구, 450만명에 이른다.(통계청. 2011)
부모의 이혼, 사별, 별거 등으로 인하여 한 부모 가족이 발생하게 되면 많은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정서적인 혼란, 경제적인 어려움, 자녀 양육과 스트레스,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소외현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