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학교문화의 특성
2. 학교문화의 문제점
3. 학교문화가 향후 개선점(청소년문화 관점에서)
Ⅲ. 마무리하며
Ⅳ.자료출처
본문내용
01. 들어가며
학교는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 중 발달을 위해 아주 중요한 공간이며, 다음 세대를 이어간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사회화의 기관이다. 보편적으로 개인은 개인이 포함된 집단에 따라 집단이 공유하는 가치관과 신념, 그리고 형성된 규칙에 따른 행동적인 특성을 보인다. 학교문화는 구성원인 교직원과 학생이 주가 되어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며 보편성이 인정되는 일종의 준거문화이고, 우리나라 학생들은 이러한 학교문화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학자들의 견해이다. 우리나라 학교문화는 교사 집단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종속문화의 형태를 띠고 있다는 특징이 나타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 문화라는 특징도 나타나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본 과제에서는 학교문화의 특성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학교문화의 향후 개선점을 서술해 보기로 하겠다.
02. 본론
1. 학교문화의 특성
우리의 청소년들은 미래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학교라는 조직에 다니면서 교육을 받으면서 사회화 과정을 거치고 동료, 또래집단과 동일시의 과정을 통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화들이 있고 특징이 있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