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의 개념,특성,지도과정,지도방법론 및 바람직한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청소년지도의 개념, 특징, 지도과정
2.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지적 토대
3.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론적 기초 과정
4. 청소년지도자의 자질
5.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6. 본인이 생각하는 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Ⅲ. 마무리하며

Ⅳ. 자료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청소년지도의 개념, 특징, 지도과정
1) 청소년지도의 개념
①일반적 개념으로 전문지도자가 청소년을 지도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다.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능력을 갖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안내하며, 지원하는 등의 조력활동으로 볼 수 있다.
②종합적 개념으로 청소년지도란 청소년들이 그들의 생활세계에서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교육적, 가정적, 사회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청소년들의 잠재력(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영역)이 바람직하고, 건전하며, 온전한 상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지원하는 조직적인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2) 청소년지도의 특징
청소년지도의 특징으로 ①청소년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와 사회적 요구 반영한다. ② 지도목표를 갖는 의도적 활동이다.③ 계획적 활동(지도목표, 내용선정 및 조직, 실행계획, 평가 등)이다. ④ 자발적 참여에 의한 활동이다. ⑤ 청소년 전문지도사에 의한 활동이다. ⑥ 지속적 활동이다. ⑦ 다양한 활동을 조력하는 과정을 들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