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우울증의 원인
2.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
3. 국가의 정책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향
Ⅲ. 마무리하며(개인, 사회, 국가가 함께 해야 하는 노력)
1. 우울증! 혼자가 아니야! 다 같이 고민을 해야 합니다.
2. 과제가 주는 시사점과 앞으로의 실천과제
IV. 자료출처
본문내용
복잡하고 급변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복잡한 관계들, 힘든 업무와 일, 힘든 선택, 냉혹함 등으로 인하여 스트레스와 심리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욕구나 동기를 만족시킬 수 없을 때 생기는 좌절, 두 가지 이상의 대립된 가치를 가지고 있는 힘이나 선택 가운데서 겪는 갈등, 자신의 내부 안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해결할 수 없는 상태나,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적으로 억누르게 될 때 야기되는 긴장과 불안 등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심리장애의 정신의학적 분류로는 섭식장애, 정신분열증, 기분장애, 불안장애 등이 있다.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언론 보도 및 각종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현대인의 정신건강에 대한 심각한 보도를 접할 수 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앓는 아동·청소년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10월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아동·청소년 우울증 및 불안장애 진료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우울장애로 진료를 받은 아동·청소년 수(2만3천590명)는 코로나19 유행 전인 2019년(1만6천895명)과 비교해 39.6% 급증했다고 한다.
우울증은 일상생활의 변화와 대인 관계의 갈등, 그리고 스트레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다. 인간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즐겁고 유쾌한 기분, 우울하고 슬픈 기분, 짜증스럽거나 불쾌한 기분 등의 희로애락을 느끼면서 살아간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