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을 자신의 견해 포함 비교설명.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를 설명. 간호학특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
2.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
3. 현대사회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의 변화를 가져온 요인과 이로인한 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인간의 삶에서 의료가 하나의 학문으로 성립된 이래 새로운 의료기술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의료장비가 개발되어 사용됨에 따라 질병에 대한 진단방법과 치료기술이 끊임없이 향상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현상은 현재에도 계속해서 가속화되고 있으며 분자수준을 넘어서는 자동화된 임상병리기계가 사용되고 있고, 컴퓨터와 정보학이 발전됨에 따라서 현재에는 AI가 도입되어 실시간으로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그러한 방대한 량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조기발견하여 치료하는 일에 큰 진전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발전과 전문성의 강화는 모든 분야에서 그 분야의 종사자가 아닌 이들을 비전문가로 만들면서 소외시키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과거에는 상식으로 백과사전적 지식을 기반으로한 소통이 이루어진데 반하여 현대의 기술발전은 그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이 아닌한 그 발전의 속도와 전문성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의료계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빠른 의료기술의 발전은 환자를 의료행위의 중심이 아닌 객체로 떨어지게 하여 의료행위에 있어서 암묵적인 침묵을 강요받게 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관계는 의료의 전문화가 더욱 가속화됨에 따라서 그 해결의 방범이 요원해지고 있다.
여기에서는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것이 의료인과 환자간의 갈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
모든 사회가 건강을 지키고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는 각 시대의 문화가 깊이 반영된다. 이것은 건강과 질병에 대한 인식이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문화에 의해 형성되며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세계관에 그 근본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뜨거운 여름에 관련된 사자성어인 ‘이열치열’, 복날에 먹는 삼계탕 등은 한의학의 기반이 되는 음양오행사상에 기초한 문화적 현상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