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업 기억의 개념
2. 연구 배경
3. 작업 기억의 모형 및 시스템
4. 작업기억의 사례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업기억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스템으로, 일시적인 정보의 저장과 처리가 이루어진다. 본 고에서는 작업기억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음운회로, 시공간 메모장, 중앙집행기, 및 일화완충기에 대해 탐구하고, 이들 각 요소가 인지심리학적 측면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작업 기억의 개념
작업 기억이란 정보들을 일시적으로 보유하고, 각종 인지적 과정을 계획하고 순서 지으며 실제로 수행하는 작업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단기적 기억이다. 작업 기억 [working memory]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작업 기억은 제한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정신적 작업 공간으로, 다양한 일상 작업에 필수적이다. 이는 예를 들어, 전화번호를 잠시 기억하고 있게 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한다. 작업 기억은 우리의 순간적인 의식적 경험들을 연속된 심리적 현시점으로 연결시키며, 주요한 특징으로는 작은 용량과 제한된 지속 시간이 있다.
2. 연구 배경
전통적인 기억 연구는 기억을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으로 분류해왔으며, 윌리엄 제임스는 이를 일차 기억과 이차 기억으로 구분했다. 1960년대에 다중기억 이론이 등장하여 기억 체계가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제안되었다. 앳킨슨과 쉬프린의 중다기억 모형은 이를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단기 기억은 지속 시간과 용량에 제한이 있어 선택적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배들리와 히치는 이에 더해 단기 기억을 ‘작업 기억’이라 명명하고, 이를 음운 고리, 시공간 메모장, 집행 기능의 구조로 구성된 모형으로 제시했다. 이후, 배들리는 이 모델에 일화적 완충기를 추가하여 정보를 모으고 통합하는 기능을 강조하였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