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더 글로리 드라마를 통해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교육심리 개념은 크게 세 가지라고 볼 수 있다. 학교폭력을 통한 또래관계, 가정교육을 통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 학교교육을 통한 선생과 제자 관계를 다루는 장면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더 글로리를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이를 통한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첫 번째로 학교폭력을 통한 또래 관계는 청소년기 또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다고 본다. 또래 내 지위나 사회적 성취목표와 같이 또래 관계에서 설명될 수 있는 주요한 개념은 다양하며, 공격성과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설명하는 이론이나 가해자 및 피해자 그리고 방관자와 같은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역할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글로리의 1화 10분차에서부터는 주인공인 문동은이 박연진과 그 무리들에게 학교폭력을 당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은 결국 일종의 사회적 배제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사회적 배제를 당할 때 우리의 뇌는 신체적 폭력을 당할 때 활성화되는 뇌 부위와 일부 겹치게 되는데 이런 사회적 고통이 물리적 고통으로서도 작용한 것이다. 결국 인간에게 타인과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사회적 관계가 잘 풀리지 않을 때 느끼는 큰 고통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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