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ESG경영의 의의
(2) 국내 ESG 경영 현황
(3) ESG경영의 긍정적 영향
3. 결론
4. 시사점
5.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마츠시타 기업의 창시자, 마츠시타 고노스케는 ‘경영의 신’으로 불리우며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수많은 경영인들 중 왜 마츠시타 고노스케에게만 ‘경영의 신’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을까? 그와 관련한 수많은 에피소드들이 그 수식어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마츠시나 고노스케에게는 지켜야 하는 5대 원칙1)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사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는 최근 사람을 부품처럼 생각하고 사용하다 버리는 현대 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원칙이다. 두 번째는 기업은 사회와 더불어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이는 소비자를 기망하는 허위 광고를 하는 기업을 지적하는 원칙이다.
이 레포트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원칙은 공명정대한 경영은 기업을 강하게 만든다는 원칙이다. 소비자에게 오픈된 마인드로 정당하고 떳떳하게 상품을 파는 것이 기업을 지탱하는 힘이 된다는 기조인 셈이다.
이러한 원칙이 ESG경영의 시발점이 되어야 하고 이러한 경영은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해야만 한다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다.
2. 본론
(1) ESG경영의 의미
ESG는 환경(E: environmnent), 사회(S: social), 지배구조(G: governmnet)의 약자로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