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뇌경색 정의
2. 질병의 원인
3. 원인에 따른 분류
4. 임상경과에 따른 분류
5. 뇌경색의 위험 요인
6. 병태생리
7. 임상 증상
8. 진단 방법
9. 치료 (내과적/외과적)
10. 치료약물
11. 급성기 간호
12.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방법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뇌경색 정의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밀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한다. 목 부분에 있는 기저동맥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다. 이로 인해 혈관이 지배하던 부위의 뇌가 괴사하여 지속적인 증상이 남는다.
2. 질병의 원인
동맥경화증에 의해 병든 혈관에서 주로 발생하는 혈전은 심장에서 뇌로 가는 내경동맥이나 뇌혈관 중 어떤 곳에서든 발생할 수 있다.(Rt. MCA: middle cerebral artery인 중대뇌동맥에 발생) 혈전이 혈관을 막거나 혹은 처음 형성된 부위에서 떨어져 나가 다른 혈관을 막는 것을 색전이라고 한다. 혈전이 심장이나 굵은 뇌동맥 등에서 떨어져 나와 말단부 뇌혈관을 막아서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말단부 혈관이 아주 좁아진 경우 허혈성 뇌졸중이 생길 수 있다.
1. 원인에 따른 분류
1) 뇌혈전증(cerebral thrombosis) : 뇌에 관련된 혈관의 동맥경화와 같은 동맥 자체의 이상에 의해서 동맥이 막히는 것이다.
2) 뇌색전증(cerebral embolism) : 심장질환이 있거나 목의 혈관에 동맥경화등의 혈전이 있다가 떨어져 색전물(embolus)로 떠 돌다가 작은 뇌혈관에 걸려 막는 것이다.
3) 전신 뇌혈류저하에 의한 뇌허혈 : 빈혈, 저혈압, 쇼크등으로 뇌로 가는 혈류가 떨어져 뇌의 전반적인 허혈상태를 초래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