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 기업, 학교, 온라인 등 본인이 받았던 교육이나 훈련 사례를 바탕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 후 직접 평가해보시오. 그리고 이러한 교육과 훈련이 더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 어떻게

목차

Ⅰ. 서론

Ⅱ. 조직에서의 효율성의 개념과 평가기준
1. 효율성의 개념
2. 효율성 평가 기준
3. 소결

Ⅲ. 교육훈련 사례로 검토한 효율성 향상
1. 교육훈련 사례
2. 생산성 지수법을 활용한 A대대와 B대대의 효율성 판단

Ⅳ. 결론에 갈음하여 – 효율성 증대를 위한 교육훈련의 역할

본문내용

윤석렬 정부 출범 이후 지방 공공기관의 경영평가를 거쳐 지방 공공기관 21개가 통폐합되어 21개로 축소되었다. 정부는 후속 조치로 개별 기관의 경영 효율성을 판단해 공공기관 통폐합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공공기관의 효율성 문제는 비단 윤석열 정부에서만 문제 된 것이 아니라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문제 되었던 아젠다였으며, 이는 공공영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경제 주체의 효율성도 유사한 관점에서 지적되었다.
공적/사적 영역을 가리지 않고 지속적해서 문제가 되었던 효율성은 대체 무엇이며, 이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왜냐하면 효율성의 개념은 학문분과별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길곤 외, 공기업 효율성 측정을 위한 분석 모형 개발, 국회예산정책처 연구용역 보고서, 2016, 1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크고 작은 조직에 속해서 인생을 살아가고 있기에 내가 속해있는 조직 작게는 가족부터, 크게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다원화된 조직을 의미한다.
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며, 그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효율성과 효과성이라는 것은 우리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과 유한한 자원을 생각한다면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숙제라 할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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