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1)연구의 배경
2)연구의 필요성
2.문헌고찰
1)학교사회복지의 이해
2)이론적 고찰
3.연구방법
1)연구문제
2)연구대상,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
3)연구모형
4.연구결과에 대한 토론, 함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국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학생들 급식 공급차질”(2014.11.20.,동아일보)
“서울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중식비 제공, 방학 중 생계대책 마련 촉구,
총파업 투쟁대회” (2014.11.24.미디어다음)
11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서울시 교육청 앞에서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2만여 명이 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집회를 하였다. 이들은 학교비정규직노조,교육공부직본부,전국여성노조조합원 6만여 조합원 중 2만여 명이 연대하여 총파업에 참가한 것이다.
1997년 우리나라 IMF 경제위기 이후, 정부에서는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구현하기 위하여 탄력적인 인력 활용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는 비정규직 근로자를 채용하게 되었다. 공립학교에서는 학교운영을 위하여 1980년대 과학실험보조원과 조리종사원 채용을 시작으로 전산보조원, 사서, 영양사, 교무보조원, 사무보조원 등 다양한 직종의 비정규직 근로자를 채용하게 되었다. 공립학교 비정규직의 차별에 관한 법적 연구 : 학교 회계직 근로자를 중심으로,최선옥 학위논문(석사)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사는 공교육공무원도 아니고, 학교장이 직접 채용하는 학교 회계직도 아닌 간접고용형태의 도급(용역근로자). 파견근로자(경비용역, 청소용역 등)로서 공식적인 학교직제에 이름도 없는 모호한 활동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 현장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의 모호성과 역할 갈등은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에 혼란을 야기하고, 높은 이직률을 발생시킴으로써 결국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질을 저하하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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