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이론 적용 과제

목차

1. 정신분석
2. 인지 행동 치료
3. 현실치료

본문내용

정신분석이론은 나의 사고, 감정, 행동이 심리내적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려준 이론이다. 나는 프로이트의 이론을 알게 된 이후로 ‘내가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이렇게 행동한 이유는 무엇일까?’ 등에 대해 깊게 고민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 영역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세 가지 의식 수준으로 설명한다. 나는 처음에 의식과 전의식의 영역에 대해서는 잘 이해했지만, 무의식에 대해서는 잘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깊게 고민해본 결과, 무의식의 영역에 있었지만 지금은 전의식 정도로 올라온 한 경험이 떠올랐다. 초등학교 2학년 때, 친구가 내 서랍에서 무언가를 찾다가 쪽지 시험을 봤던 종이를 찢어버렸던 적이 있었다. 어차피 만점이었고 집에 가져가도 아무도 관심이 없을 것 같아서 이름 부분만 없애고 반 교실의 분리수거함에 버렸었다. 그런데, 선생님이 그것을 발견했고, 내가 그랬다는 것을 찾아낸 뒤 나를 앞으로 불러냈다. 나는 모든 친구들이 있는 상태에서 선생님께 크게 혼나야 했고, 친구들은 그 장면을 본 후 나에게 ‘실망이다’라는 말을 했었다.
그 경험은 나에게 정말 창피하고, 무섭고, 위협적으로 다가왔다. 나는 그때 이후로 사람들과 시선을 마주하는 것이 무서워 눈을 마주보지 못했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해야 할 때가 오면 몸부터 벌벌 떨었고, 나서기를 항상 피했었다. 처음에는 그 기억을 무의식 저편으로 묻어두고 살았기 때문에 내가 왜 사람의 눈을 바라보지 못하고,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그렇게 무서워하는지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이론을 배우면서 내가 왜 그러는 걸까?라는 고민을 깊게, 반복해서 해보다가 내가 무의식으로 미뤄두었던 이 기억이 떠올랐다. 초등학교 2학년이라는 어린 나이에 겪었던 이 경험이 내 무의식 속에서 계속 활동하면서 내가 그러한 행동을 하도록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