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교육이론
2. 아동교육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과 아동은 신체 및 인지의 변화, 그리고 심리적 발달 상황에 따라 각각 다른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성인과 아동을 위한 각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사례 분석을 통해 한 걸음 더 나아가 보겠다.
Ⅱ. 본론
1. 성인교육이론
(1) 자발학습의 원리 : 아동, 청소년교육과는 다르게 성인교육의 특징은 자각적인 자발성에 기초를 둔 동시에 자유로운 이성의지에 의하여 이뤄지는 자기교육이다. 인간은 일에 대한 자발성이 있기에 성인교육을 함에 있어 성인교육자 임무는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자기주도이론) : 자기주도학습은 앤드라고지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학습전략이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진단,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관련 학습자원을 선택하며, 학습전략을 수립한다. 또 학습을 실행한 이후 평가하는 과정속에 타인도움을 받거나 자신이 전적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을 6단계로 구성할 수 있는데, 첫째, 분위기 만들기, 둘째, 학습필요점 진단, 셋째, 학습목표 체계화, 넷째, 학습을 위한 인물적자원 파악, 다섯째, 적절한 학습전략 선택, 실행. 여섯째, 학습결과의 평가이다. 자기주도학습의 세 가지 주요한 목표는 첫째,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함에 있어 주도적이 되는 능력을 향상시키게 되는 것이며, 둘째, 전환학습이 자기주도학습의 중심이 될 수 있게 촉진하는 시키는 것, 셋째, 해방학습과 사회운동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적인 부분이 되게 하는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