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2. 교수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만나게 된다. 초-중-고 교육을 비롯하여, 직장 내직무교육, 또 개인이 스스로 선택하는 다양한 기관에서의 교육 등. 제가 경험했던 것 중 가장 좋았던 교육은 일상에서 분리되어 연수원에서 진행되었던 집합교육 이었다. 특히, 팀별 과제로 어떠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정리하고 발표하는 형태의 교육이었는데, 첫째, 일상에서 분리된 교육이다 보니 다른 잡념없이 온전히 교육의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특히 연수원의 경우 복장도 제공된 동일한 체육복을 입었었는데, 다른 구성원들과의 간극이 많이 좁혀진 느낌이었다. 직장 내에서였다면 직급과 호칭, 또한 여러가지 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대화의 벽이 생겼을 수도 있을 텐데, 모두가 같은 유니폼을 착용한 상태에서는 대화가 좀 더 부드러워지면서 또한 집중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팀별 과제가 개인 과제보다 더욱 의미가 있었던 이유는, 같은 팀원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같은 현상을 바라보는 다른 시각,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의 다양함, 그리고, 팀 내에서 각자의 역할이 주어짐으로 인해 더욱 효율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 경험, 밤새워 과제를 진행해도 힘들었던 기억보다는 해당 과제의 교육내용이 또렷이 머리에 각인되는 느낌이었다. 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던 사례를 보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학습의 형태를 가지되, 정보의 전달만이 있고, 제가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없는 형태의 교육이었던 것 같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참여하고자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수동적인 정보습득에서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되어 교육참여율이 저조해지곤 했다.
성인의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고, 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본론을 통해 좀 더 알아보려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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