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이해 – BTS 관련 논문 요약, 대학교 과제 A+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한류
2) 팬덤

3. 본론 – SMCRE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방탄소년단의 성공은 어떤 한 가지 요인에 의한 단편적 결과물이 아니라 다양한 필요충분조건들이 어우러진 복합결과물이므로 다층적 연구가 필요. 따라서 방탄소년단의 성공을 S-M-C-R-E 커뮤니케이션 공식에 대입하여 종합적 성공 비결을 밝히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
2.1 – 한류
– 한류의 발전 (~2000년 : 한류, 2001~2009년 : 신한류, 2011~2016년 : 한류 3.0, 2017년~ 한류 4.0)
한국에 관련된 것들이 다른 나라의 기호에 맞게 상품화되어 대중적 인기를 얻는 최초의 현상을 ‘한류’라고 정의내렸다면, 신한류는 국내에서 한류 열풍을 적극 수용 및 활용하여 연관 산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는 단계, 혹은 현상을 ‘신한류’로 정의하고 기존의 한류와 구분했다. 여기에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한류의 확산 범위와 속도는 더욱 넓고 빨라졌음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