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감상]학벌주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적 이해- 서울대생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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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벌의 사전적 정의는 출신 학교의 사회적 지위나 등급이다. 학벌 사회란 사회적 신분을 결정하는데 학벌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삼고, 최고의 학벌을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사회다. 상위의 학벌획득자는 특혜를 독점적으로 누리고, 학벌 박탈자나 열위자는 이로부터 배제되는 사회다.
한국사회에서 학벌은 성공과 출세가 좌우되는 일종의 근대적 신분으로 작동해왔다. 한국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학벌을 이해해야 할 필연성이 여기에 있다. 학벌에 대한 논의의 갈래는 크게 세 가지인데, 학력과 학벌, 학벌사회에 대한 논의, 학벌주의에 대한 논의, 이상의 개선을 위한 논의다.
이 논문에서 학벌주의를 학벌에 기초하여 상대를 구분하고 배제, 차별하려는 모든 가치와 태도, 감정과 신념으로 정의한다. 학벌주의의 구체적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 실제로 학벌주의가 어떻게 작동하고, 학벌주의 작동이 학벌의 획득 여부나 지역, 소속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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