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3 5세의 개정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핵심사항을 서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배경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개정 특성
5.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6.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7.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나타난 놀이와 교육
8.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1)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
2) 협력자로서의 교사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총론에서는 ‘유아’와 ‘유아주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일과 운영을 기관의 특징과 유아의 놀이상황에 맞춰 융통성 있게 실행할 수 있도록 운영 부분에 있어서 교사에게 자율성을 주었다. 그리고 현장에서 교사들이 개정누리과정 해설서를 통해 보다 수월한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5개영역의 세부내용을 간소화하고 경험과 놀이에 중심을 두고 있다. 또한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평가 부분도 기존 누리과정에서 구체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였던 것에 반해 유아의 활동과정에 대한 변화 정도와 목적에 따른 평가를 자율적인 방법으로 간소화하였다. 이는 평가 업무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함이며, 유아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효과적인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현장에서의 자율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3-5세의 개정 누리과정을 이해하고 핵심사항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육부는 국정과제 구현과 출발선 평등 실현을 위해 2017년 12월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하였다. ‘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으로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되었고 ‘당시의 최선이었던’ 과거를 반성적으로 탐구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지향하므로 지속적인 교육과정의 수정・보완작업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에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개편 방향을 반영하여 2019년 7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하였다. 이에 2019 개정 누리과정 또한 유아들이 놀이를 통한 학습을 하고 배움을 통하여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하나의 과정이자 변화된 교육으로 발전되었다. 개정된 누리과정은 5개 영역을 바탕으로 유아가 실재하고 있는 삶의 내용과 방식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