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5주차 2교시에 학습한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등을 설명하고,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를 분석한 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통합교육 찬성 또는 반대)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인 통합교육’의 주요 개념과 목적, 배경과 원리
2.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 및 한계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종합교육은 일반교육과정에서 장애학생의 동반성장과 교육을 지원하는 교육방법론입니다. 이는 장애인 교육을 고려한 교육정책으로 장애인 학생들이 특수학교에서만 교육받던 과거와는 대조적입니다. 현재 장애학생은 일반학생과 함께 배울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 권리와 독립성을 존중하는 대표적인 교육정책입니다. 장애인종합교육의 주요 개념은 ‘동반성장’입니다. 즉, 장애학생이 부대교육과정에서 일반학생과 함께 성장·발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장애인종합교육의 목적은 인정과 존중을 받으면서도 모든 학생이 사회적으로 번영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학생들이 자립하여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장애인종합교육은 유엔장애인권리협약과 국제교육의 흐름에 따라 등장했습니다. 장애인이 사회와 교육에 참여할 권리를 인정하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며 장애인이 교육과정을 받을 기회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정책입니다. 장애인종합교육은 공평, 평등, 다양성, 인정과 존중의 원칙을 바탕으로 일반학생과 특수수요학생 모두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지원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장애인 종합교육은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과제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