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의 원인
2. 갈등의 해결방법
3. 국내외 기업의 갈등사례와 관리
4. 내가 경험한 갈등의 해결 방안과 관리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관계는 인간사회의 충돌 이외에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인류는 충돌을 통해 성장하고 충돌을 통해 실패를 경험합니다. 분쟁은 인간에게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모두 줍니다. 인간이 모인 집단 내에 갈등이 없다면 갈등은 ‘건강하지 못한 집단’이라 할 수 있는 카인과 아벨의 사례는 인간의 최초 살인사건을 다룬 성경에서 볼 수 있으며, 이 성경은 ‘충돌’이라는 뜻입니다. “갈등”이라는 말은 질투, 타이밍, 전투, 증오, 대항, 충돌, 경쟁, 토론, 전쟁과 관련이 있습니다. 모순이란 ‘목적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이 들어가 목적을 방해할 때 목적을 방해하는 행위 과정’이라는 사전적 의미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상호작용하고 활동하며 상대적 손실을 감지하고 분쟁과 적대행위를 일으키는 한 형태를 말합니다. 개인 또는 집단의 비행 또는 목표 지향 행동이 타인 또는 다른 집단의 좌절 또는 방해를 받는 감정적 상황도 충돌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간관계와 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갈등을 알고 어떻게 해결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갈등의 원인
첫째, 갈등의 원인은 심리적, 사회적, 조직적 원인으로 볼 수 있지만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너무 많습니다. 가장 특징적이고 보편적인 요소를 다섯 가지 범주로 정리합니다. 먼저, 이것은 모순된 목표입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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