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정노동이란?
2. 사회복지사인 학습자에게 고객의 폭언, 폭행으로 심각한 우울감을 호소하는 클라이언트가 찾아왔다면 어떻게 개입을 할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Ally Russell Horshield는 ‘감정노동’을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을 부가한 노동으로 정의했습니다. 예를 들어 승무원이 ‘감정노동’이라고 불리는 수작업과 두뇌노동 과정에서 하나의 노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후 감정 노동은 학술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감정노동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않고 타인을 위해서만 기쁨을 표현하는 서비스입니다. 어떤 직업이라도 감정노동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직장인이라도 일의 종류, 직무, 지위에 따라 감정이 소모됩니다. 다른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직업의 사람들이 일하면서 감정적인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 감정노동자들은 일이 잘 안 된다고 평가받고 직무에 맞지 않는 본래의 감정이 노출되면 상대방에게 잡히기 때문에 다른 노동자들보다 감정적으로 어렵습니다.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이 완전히 분리된 것은 아닙니다. 육체노동 없이는 일을 할 수 없고 육체노동 없이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은 지금 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일에 의해 분류됩니다. 훅실드는 항공기 승무원, 종업원의 업무를 감정노동이라 정의했습니다. 다시 말해, 봉사적 노동 문제는 감정 노동의 출발점입니다. 감정노동의 대가가 되는 정신질환 등 직업질환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연구되어 왔기 때문에 감정노동에 관한 많은 법안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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