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및 기업의 재무성과와의 관계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지속가능경영이라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게 대두되고 있다. 기업이 성장 · 발전할수록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활동뿐만 아니라 종업원, 주주, 소비자, 정부, 지역사회 및 환경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어 사회성, 공공성, 공익성 등 사회적인 책임을 가지게 된다.

현대경제학의 창시자인 미국 경제학자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 1909~2005년)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그 발전 및 생성된 수준과 중요도로 구분하여 법적, 경제적 책임(소극적 책임)과 윤리적, 자발적 책임(적극적, 사회적 책임)으로 설명하였다.

피터 드러커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자발적 책임 인류애, 문화지원 사회적 책임
(적극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지원활동
공공질서 준수
법적 책임 법규범 준수
조직구성원 도덕성 준수 성과적 책임
(소극적 책임, 1차적 책임)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