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메뉴 유형과 특성, 장단점, 메뉴계획 시 고려사항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메뉴의 의의
(1) 메뉴의 정의
(2) 메뉴의 역할
2. 메뉴의 유형
(1) 학교급식 메뉴 사진
(2) ‘메뉴 품목의 변화에 따른 분류’ 중 변동메뉴
3. 학교급식의 메뉴계획 시 고려사항
(1) 고객 측면
(2) 급식관리 측면
(3) 특별히 고려되어야 할 요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메뉴계획이란 어디서(레스토랑의 종류와 형식), 누구에게(고객), 무엇을(고객에게 제공될 품목), 어디서 구매하며(식자재의 시장조건), 얼마나 다양하게(품목의 수와 다양성), 어떻게 조리하여(조리방식), 언제(음식이 제공되는 때), 얼마의 가격에(매가), 얼마나(매출량), 어떻게(서비스방식) 제공하여야 하는가 등을 고려하여 고객이 원하는 아이템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품목과 품목의 수, 그리고 다양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메뉴계획은 미래 잠재고객과 현재의 고객을 기초로 하여 지속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객만족을 위한 이미지 창조로부터 구매결정, 상품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운영의 모든 관점에서 끊임없는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음료상품, 서비스, 주방시설과 장비, 생산 및 판매 스텝의 구성, 원가관리, 위생관리 등은 메뉴의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단체급식의 메뉴는 단순히 음식명을 나열하는 목록표가 아니라 급식운영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메뉴를 보는 시각도 레시피 중심의 생산적 관점보다 마케팅지향적 관리 관점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염두에 두고 학교급식을 ‘메뉴 품목의 변화에 따른 분류’로 메뉴 유형을 구분하고, 이 유형에 대한 특성과 장단점을 알아본 후, 메뉴를 계획할 때 고려되어야 할 사항과 학교급식에서 특별히 더 고려되어야 할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메뉴의 의의
(1) 메뉴의 정의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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