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물류의 이해 정리

목차

2 차시 : 물류,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5 차시 : 고객서비스 향상
4 차시 :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란?
6 차시 : 물류의 구성요소 (1)
7 차시 : 물류의 구성요소(2)
8 차시 : 물류활동의 상호관계
9 차시 : 재고관리 (1)
10 차시 : 재고관리 (2)
11 차시 : 재고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2차시 : 글로벌 운송시스템
13차시 : 운송규제완화와 정부의 역할
14 차시 : 운송관리
15 차시 : 해상물류의 전개
16 차시 : 국제물류의 거점
18 차시 : 창고시설
17 차시 : 물류표준화와 공동화
19 차시 : 창고관리 및 하역
20 차시 : 물류정보관리
21 차시 : 반입물류와 조달
22 차시 : 녹색 물류

본문내용

2 차시 : 물류, 기업 경쟁우위의 원천

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개념도에서 핵심 활동으로 들고 있는 5가지 활동 중 2개가 물류와 관련된 활동이다.
1. 1990년대 경쟁우위 요소로 제품의 고품질화 정책을 들 수 있다.
2. 재고비용 절감을 위해 재고수준을 낮추는 것이 경영상 물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4.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핵심활동 중 물류활동에 속하는 것은?
① 회수물류 ② 서비스 ③ 생산물류 ④ 유통물류
5.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르지 않은 것은?① 가치가 없는 활동들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해야 한다.
② 고객니즈 (needs)에 꾸준하게 부응하는 능력이다.
③ 지속적 경쟁우위의 요인은 저렴한 인건비, 토지비용이다.
④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활동들의 효율적 조직 및 실행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