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재생산이론이 만들어진 배경과 이를 우리 사회에 대입했을 때 논의해야 할 필요성
Ⅱ.본론
재생산이론의 주요 이론을 간단히 소개하고, 이에 대한 견해를 밝힌 후, 우리 사회에서 이 이론이 가지는 함의 서술
Ⅲ.결론
본론에서 논의한 내용을 간단히 약술하고 재생산이론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 서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970년대에 이르러서 사회발전에 긍정적인 기능주의적 관점이 점차 비판 받기 시작하면서 대두된 것이 갈등이론입니다. 학교를 개인의 성공 발판으로 삼으려는 추세로 인해 교육이 지향하던 평등 지향과 인간성 개발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갈등이론은 교육의 불평등과 불공정성을 비판하면서 교육은 불평등과 불공평성을 강화 유지하는 수단이고 평등사회 실현은 하나의 이상에 불과한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갈등이론에서의 교육내용은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유관계의 산물이므로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담겨 있다고 주장하며,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담겨있는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주입하고 그로써 기존질서를 정당화하게 됩니다.
<중 략>
Ⅱ.본론
1. 보울스와 긴티스 – 경제재생산이론
경제재생산이론을 상응이론 또는 대응이론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회관계와 똑같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노동자들이 직무내용에 대한 통제권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생 또한 교육과정에 있어서 통제권이 없다고 보고 있으며, 노동의 외적 보상인 임금을 획득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교육 또한 학습결과로서 주어지는 외적 보상인 성적 및 졸업장 취득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업을 통하여 노동자의 직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해되는 것처럼 지식의 전문화와 단편화 그리고 과도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의 임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해된다고 보며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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