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수요의 법칙 설명
2. 공급의 법칙 설명
3.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술
4.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이해하기 이전에 우리는 먼저 시장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먼저 시장이란 특정 재화나 서비스를 팔고 사는 사람들의 모임으로써 사는 사람은 재화나 서비스의 수요량을 결정하며, 파는 사람은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량을 결정하게 된다. 조금 더 시장이라는 주체를 나누어 보게 된다면, 시장은 동일한 재화나 서비스를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충분히 많아서 어느 특정한 사람이나 기관이 시장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완전경쟁시장이라는 분류가 있을 것이며, 그 밖에는 시장에 하나의 판매자만 존재하는 독점시장, 소수의 공급자만이 있는 과점시장 그리고 다수의 공급자가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하며 제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독점적 경쟁이 있을 것이다.
II. 본론
1. 수요의 법칙 설명: 수요의 법칙을 알기 전에 먼저 몇 가지 정의에 대하여 먼저 살펴보자면, a. 수요량(Quantity demanded)란 값을 치를 수 있는 능력이 있고 구매의 이사가 있는 소비자들이 가격에 따라 재화나 서비스를 얼마나 구입하고자 하는 수량을 의미한다. b. 수요표(demand schedule) 가격의외의 조건을 제외하고 오직 가격에 대해서만 움직이는 수요량을 보여주는 표이다. c. 수요곡선(demand curve): 수요표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과 수요량 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d. 수요의 법칙(law of demand): 다른 조건들이 일정할 때 재화의 가격이 상승 또는 하락할때에 따라 수요량의 변화를 이야기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