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개요
2.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따른 개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학대는 인류의 탄생과 함께 오랜 시간 동안 존재해왔다. 학대의 빈도와 유형, 그리고 정도의 차이는 존재할 수 있지만 부모의 교육 수준, 연령과 빈부, 종교 등에 따른 차이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아동의 권리에 대한 시각이 변화고 인식이 높아지면서 현재는 전 세계가 아동이 스스로 자기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의사 결정에 참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것은 특히 부모가 가지는 역할 중 자녀 양육과 그 외의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혹은 가족에 역기능이 발생하는 경우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가족을 대신하여 국가나 사회의 개입을 정당화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아동 학대 혹은 방임이 ‘가정 안에 문제’ 혹은 부모가 본인의 자식을 어떤 식으로 대하든 타인이 상관할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에서 아동들을 보호하며 올바르고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부모를 포함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