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3) 교수체제개발 모형 – ADDIE
(4)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의미 및 유형
(5) 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모형 – CIPP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재삼(1998)은 프로그램(Program)을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치밀하게 조직된 활동이나 서비스”라고 정의했다. 즉, 프로그램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계된 일련의 계획된 행동”(Royse & Thyer, 1996; 정재삼, 1998)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 사람들에게 각각의 필요를 채워 도울 수 있다. 프로그램 개발은 이러한 서비스, 활동 등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일이다. 프로그램 개발이란 의사결정을 위하여 유용한 정보를 설명하고 획득하며 제공하는 과정(Stufflebeam, 1971; 정재삼, 1998)이다.
<중 략>
2. 본론
(1)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및 특징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ISD)이라는 표현과 자주 호환적으로 사용된다. 교수체제개발(ISD)은 교수 혹은 교수-학습 체제를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박성익(2017)에서 ‘체제(system)’는 모든 구성요소의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관계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즉 교수체제의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 교수 내용, 교수 방법, 실행, 평가 등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상황과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에 달성하기 위한 여러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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