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주 진단명 : acute cholecystitis (급성 담낭염)
II. Daily Case Report
1. 일반적 사항
2. Daily case report (반드시 아래 참고사항을 숙지한 후에 기록한다): 최소 3일 이상 기록하고 환자의 퇴원, 전실 등을 고려하여 날짜를 기록한다.
III. 간호과정
본문내용
– 문헌고찰
원인
담낭염의 90%로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한다. 그 외에 외상, 선청성 기형, 당뇨병, 기생충 등과 관계가 있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병태생리
담낭염은 담석이나 담도 침전물에 의한 폐쇄와 가장 흔하게 관련이 있다. 담석이 담낭관을 막으면 담낭에는 피가 안통하고 압력은 높아지게 된다. 담석은 그 자체가 담낭에 자극을 준다. 담즙의 화학적인 독성 때문에 그리고 추가로 세균에 감염되면 이런 담낭염은 악화된다.
치료되지 않은 급성 담낭염의 흔한 합병증으로 패혈증이 나타나며, 또한 담낭의 허혈, 염증, 유착, 괴사, 천공, 담낭 주위의 농약, 누공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급성 비담석성 담낭염은 담석의 폐쇄작용과 무관하게 발생되는 담낭염으로, 급성 담낭염 중 4~8%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비담석성 담낭염은 심한 외상, 화상, 수술, 지연된 출산 후 산욕기와 세균성 패혈증, 심혈관 질환, 결핵, 육종증 등과 관련하여 발생되기도 한다.
증상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오른쪽 윗배의 압통이다. 급성 담낭염이 있는 환자와 만성 담낭염 환자가 같은 형태의 통증을 호소하더라도, 통증의 심한 정도와 지속 시간에 따라 구분한다. 만성 담낭염은 통증이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이 드물지만 급성 담낭염은 몇일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
급성 담낭염의 경우 오른쪽 윗배의 압통 뿐아니라 견갑골에서 통증을 느끼기도한다. 통증은 급성일 수 있고 오심과 구토, 불안정, 발한을 동반하며 염증 증상으로 인해 백혈구 증가증과 발열을 보이게 된다. 그 외 지방 불내성, 소화불량, 속 쓰림, 고창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급성 담낭염의 증상
1. 오심과 구토
2. 체온 상승
3. 황달
4. 오른쪽 윗배의 압통과 백혈구 증가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