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감성마케팅이란
2. 감성마케팅의 사례
3. 감성마케팅의 장점
4. 감성마케팅의 한계점
1) 마케팅 공략
2) 지속적인 헌신
3)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성향 파악
5. 감성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과제
1) 감성이 품질을 높이지는 않는다.
2) 감성의 색깔은 무차별적이지 않다.
3) 매출에 기여 하는 감성이어야 한다.
4) 감성만으로는 고객과의 관계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성을 활용한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를 자극하기 위하여 유형의 상품 가치보다 개개인의 감성코드에 초점을 맞추어 개인의 경험이나 무형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감성가치제안(Emotion value offer)에 반응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감성이라는 용어는 영어로 ‘Emotion’이다. 그런데 ‘Emotion’을 심리학에서는 감성이라고 하지 않고 ‘정서(情緖)’라는 표현을 쓴다고 한다. 또한 심리학에서 정서를 설명할 때는 또 다른 용어들이 관련되는데, 그 용어들이 바로 감정(Affect)과 느낌(Feeling)이다. 현재 심리학에서는 이세 가지 용어들을 구별하지 않고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지만, 일부 심리학자들은 이 용어들을 구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감성마케팅, 감성 경영의 사례를 예로 들어 장점과 한계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감성마케팅이란
대체로 감성(정서: Emotion)은 다른 것에 비해 더욱 강한 경험을 갖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인지적 요소를 가지고 있고 유기체의 주의 (Attention)를 통제하며 그래서 현재 진행 중인 행동을 방해할 수 있으며, 특정 행동과 결합 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이에 비하면 감정(Affect)은 여러 종류의 느낌을 통칭하는 것으로서, 감성(정서)에 비하면 그 강도가 약하고 생리적 각성을 수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것으로 본다. 느낌(Feeling)이란 외부 자극이나 혹은 기억내의 경험 사건의 회상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특정 대상에 대한 감정 상태가 아니라 그 대상에 대한 자신의 감정상태를 의미한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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