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목차
1) 전 대상
2) 모집단
3) 연구모집단
4) 표집요소
5) 표집단위
6) 관찰단위
7) 표집틀
8) 표집간격
9) 표집률
10) 표집오차
11) 변수 대 상수
12) 모수치
13) 통계치
14) 신뢰수준과 신뢰구간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 대상
전 대상(universe)이란, 특정 연구를 위해 정의된 대상 집단 전체를 의미한다. 이론적으로 구체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조사과정에서 실제 유용하지 않은 개념이다.
2) 모집단
모집단(Population)이란 연구자가 실제 연구하고자 하는 대상 전체를 의미하며 연구자가 일반화시키려고 규정한 사건이나 사물 혹은 대상의 전체를 말한다. 즉 전수조사를 통해 특성을 파악하거나, 조사수행을 위해 표본을 추출하는 전수로서 규정되는 집단이다. 전 대상과 달리, 모집단은 시간적 ㆍ 공간적으로 제한된다. 모집단은 조사대상 전체를 뜻하는 이론적 모집단(Population)과 하위개념으로서 실제 표본이 추출되는 연구모집단(study population)으로 나눌 수 있다.
3) 연구모집단
모집단 가운데 표본이 실제로 추출되는 모집단을 연구모집단(study population)이라고 하며, 이론적 모집단에 대한 조작화에 의해 설정된다.
즉 모집단에 대한 영역이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해서 실제로 조사대상자를 표본추출 할 때 기준이 되는 모집단이다.
4) 표집요소
표집요소(sampling element)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 개체로서 자료가 수집되는 대상의 단위로서 자료분석의 기초가 된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