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IV. 참고문
본문내용
과거에는 조직의 목표를 최고경영자가 설정하고, 부하 직원들은 그 목표에 맞추어 정해진 표준작업규정에 따라 작업을 실행하기만 했다. 하지만 이는 근로자들에게 책임감이나 동기부여를 주지 못했고, 좋은 작업환경과 복리후생, 높은 급여 조건에서도 최소한의 일만 하려는 무기력한 근로자들이 많아졌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1945년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목표관리법을 제안하였다. 실제 비즈니스는 본사 회의실이 아닌 현장에서 수행되고, 리더는 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조직의 목표를 결정하는 데에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었다.
드러커가 제시한 목표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s) 개념은 구체적으로 감독자(상급자, 리더)와 부하(하급자, 팀원)이 함께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달성된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함으로써 근로자의 업무 의욕과 업무 효율을 증진하기 위한 경영시스템을 말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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