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대학교 A+ 화학공학응용및실험 유로 단면적 변화에 의한 압력손실 및 유량 측정 결과레포트

목차

1. 서론 (Introduction)

2. 이론 (Theory)

3. 실험장치 및 방법 (Experimental Conditions)

4. 실험결과 (Results)
A) 직관 10A
B) 직관 15A
C) 직관 20A
D) 180° L-BOW
E) 90° L-BOW
F) 벤츄리미터
G) 오리피스
H) 급확대관
I) 급축소관

5. 실험결과에 대한 고찰 (토론, Discussion)

6. 결론 (Conclusion)

7. 인용 및 참고 문헌 (Reference)

8. 부록 (Appendix)

본문내용

실험 목적
유입 유량을 직접 설정해보고 직관(10A, 15A, 20A), 엘보우(90도, 180도), 유량계(벤츄리미터, 오리피스), 크기가 급변하는 관(급확대관, 급축소관)과 같은 다양한 관과 유량계의 유출 유량과 마노미터를 통한 압력차를 측정해본다. 이후 이론적으로 유체역학에서 다뤘던 레이놀즈 수, 베르누이 방정식 등을 이용하여 마찰 손실값과 각 관의 이론 압력차값을 계산해보고, 실험값과 비교하여 오차를 산출해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일전에 개념적으로만 배웠던 마찰 손실과 압력차의 개념이 실제에선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고 각 관에 대한 특성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실험 방법
물탱크 내부에 2/3정도의 물을 받는다.
실험 장치의 밸브를 모두 열고 장치의 전원을 켠다.
실험하고자 하는 관과 유체가 마지막으로 흘러나올 수 있는 관의 밸브만을 열고 나머지 밸브는 전부 닫는다.
이 때 마노미터를 통해 이 관의 압력차를 측정한다. 단 측정하기 전 pipe와 마노미터의 기포를 반드시 제거하고 측정하여야 한다.
측정하고자 하는 관을 흐르고 나온 유출 유량을 매스 실린더에 일정시간 동안 받아 유량을 측정한다.
측정한 유량을 기준으로 이론적인 계산을 통해 관을 통한 마찰손실, 압력차를 구하고 이를 실험값과 비교하여 오차를 따져본다.

실험 결과
모든 관에 적용되는 특성인 pipe의 크기와 직경이 작아질수록 유속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압력차는 증가하는 경향성은 잘 보이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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