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과제 이것으로 끝 <청소년복지> 우리나라 청소년관련 법 중 개정(수정)하고 싶은 하나를 선택하여 수정해 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2. 현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문제의 실태
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분석 및 실제적인 개선방안
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약칭: 학교폭력예방법 ) 분석
2) 청소년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법률 개선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급증하고 있다. OECD에서도 청소년이 받는 스트레스 정도나 자살률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쟁적인 학습문화, 이혼 가정불화 동 늘어나는 이혼률, 불완전한 청소년 복지,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미비한 복지 등으로 인해서 청소년들은 우울함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으로 이어지고 청소년 개개인의 적절한 정신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단일한 이유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본 보고서에서는 법률적이 관점에서 어떠한 개선을 통해 청소년 문제행동, 그 중에서도 학교에서 벌어지는 따돌림, 학교 폭력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기는 다면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아동이 하나의 독립적 성인으로 발돋움 하기 위한 과도기적인 시기이다. 이 때 신체적 생리적 발달 이외에도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자아정체성 확립이 이뤄진다.

사춘기라도 하고,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할 정도로 청소년들은 불안, 갈등, 고민 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가 학교이다. 때문에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질풍노도의 시기를 잘 극복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ㅑ 할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자기 갈등적이고, 희망 절망, 우월감 열등감 등의 양극의 감정이 자주 일어난다. 단시간 내에 감정의 변화 폭이 크기도 하다. 정서적 불안이 지속되게 되면 청소년들이 여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탈행동을 하거나 부적응을 나타낼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