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과정 수정의 개념

2. 교수과정 수정의 유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1) 환경적 수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2) 교수적 수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3) 자료적 수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4) 활동적 수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5) 평가적 수정과 구체적인 활동의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애아동들이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장애 영유아들에 적절한 교육시설과 교육제도 등을 갖추어서 장애영유아들의 교육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인간은 누구에게나 각각 개별적이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맥락적 측면에서 장애영유아도 자신의 장애의 정도와 능력이 고려된 교육을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에 대한 사회적 지지이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는

<중략>

교수과정 수정은 장애영유아의 참여 촉진을 최대화하기 위해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활동이나 일과를 수정하거나 사용 도구 및 학습영역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수과정 수정에 대한 개념이 학자에 따라 다양한데,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은 일반학급에서 함께 교육과정 통합을 교육받게 되는 장애영유아와 비장애 영유아의 교육과정이 서로 아무런 관련성 없이 이분화되어 별개의 교육내용으로 된 것을 하나의 공동교육과정 틀에서 이 두 집단(장애영유아와 비장애 영유아)의 교육과정을 광범위하게 하나로 조화시키는 것을 뜻한다. 교수과정 수정을 통해 영유아의 현재 능력과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필요한 능력 간의 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고 또한, 이런 교수과정 수정이 성공적일 경우에는 수업내용을 개별화하고, 영유아의 학습 유형과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