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사망할 때까지 새로운 것들을 느끼고 보고 접하고 그에 관해 사고하면서 관찰과 경험을 통해 학습해 나간다. 이러한 학습은 교수 및 학습 관계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닌 중요한 부분이자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교육의 본래의 목적이나 본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교사를 통한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니라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이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 우리가 발달하고 성장함에 있어서 다양한 행동을 보이는데 이러한 행동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봐야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른 이론들이나 모델보다도 인간을 환경의 관점에서 보려고 하고 개인과 환경 간에 일어나는 거래를 더욱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며 환경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직접적 개입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