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전과 이후 변화된 사례조사
2. 코로나 이전과 이후 환경 변화
⑴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특징
⑵ 다양한 제품들의 변화
⑶ 기업 경영 환경 변화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구조를 변화하게 하는 요인의 발생은 인류에게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기계의 발명과 기술의 혁신은 산업의 구조에 변화를 주어 산업혁명을 이끌었고 경제적 측면에도 영향을 미쳤다. 인간의 노동력이 중심이던 산업에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기계가 도입되었고 철강, 전기가 보급되어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은 디지털 기술과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정보가 이전 시대보다 더욱 활발하게 교류될 수 있었다. 또한 고급 기술을 적용한 경우가 등장하였고 관련 산업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편, 최근에는 사회구조에 영향을 미친 새로운 요인으로 코로나-19를 꼽을 수 있다. 코로나-19의 발발은 전 세계를 멈춤의 단계로 끌어들였다가 관련 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새로운 질병에 맞선 치료제가 개발되었고 앞으로 나타나게 될 질병을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도 놓쳐서는 안 되는 과제로 남게 되었다. 이에 기업은 물론 소비자 또한 환경적 변화를 마주하게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본 고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전과 이후 변화된 사례조사, 코로나 이전 이후 환경 변화 조사”라는 주제를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 시대 이전과 이후 변화된 사례조사
지금까지 진행되어 온 산업혁명의 형태는 급격한 속도와 넓은 범위의 적용을 통해 인류의 삶에 변화를 주었다는 특징을 갖는다. 특히 현재에 속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모바일, 클라우딩, 사물인터넷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의 확산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사람들이 이러한 산업의 변화에 미처 적응하기도 전에 새로운 무언가가 지금도 창조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경우는 사람이 직접 움직여야 했던 불편함을 줄여준 사례로 꼽을 수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