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인스워드의 이론 정리
(2) 자신의 애착 유형은 무엇인가
(3) 애착 유형이 생겨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4) 애착의 측면에서 나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Ⅲ. 결론
IV. [출처]
본문내용
애착의 정의는 ‘두 사람 간의 밀접한 정서적 유대감’을 말한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고아와 부랑아가 많이 발생하며 이들이 사회적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자 영국의 정신분석학자 존 볼비의 주도로 애착 이론을 연구하게 되었다. 볼비는 할로우의 연구 결과를 기초하여 애착 이론을 제창했다. 할로우는 1958년 붉은 털 원숭이를 모체에게 떼어놓고, 먹이를 줄 수 있는 딱딱한 철사 어미 모형과 먹이를 줄 수 없지만 부드럽고 따뜻한 헝겊으로 만들어진 어미 모형을 제시했다. 이 중 원숭이들은 헝겊 어미 모형에게 대부분 안겨있으려고 했다. 할로우는 이를 통해 애착 형성은 수유가 아닌 따뜻한 접촉에서 얻어지는 위안감을 통해 생겨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볼비는 이를 토대로, 1969년 애착과 상실 (Attachment and loss)에서 영아는 생애 초기에 자신을 돌봐주는 주 양육자에게 특별한 정서적 유대를 느끼게 되며, 이 애착 행동이 4단계 과정을 거치며 발달한다는 이론을 정립했다. 생후 2개월 동안 영아는 전 애착 (pre-attachment) 단계로 울음, 웃음 등의 애착 신호를 습득하면서 애착 대상의 접근을 유도하려 하지만, 그 대상이 누구인지 표적을 고려하지 않는다. 이후 생후 7개월에는 차별화 애착 단계에 도입하며, 영아는 사람을 구별해서 인식하며 더욱 애착을 갖고자 하는 대상에게 더 활발하게 반응한다. 또한 아이들이 자신의 힘으로 기어다니게 되면서 새로운 애착 대상을 찾아다니는 한편, 동시에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불안한 반응을 보이는 양가적인 단계에 이른다. 이 단계는 주로 주 양육자를 안전 기지로 삼고, 다른 애착 대상을 찾아다니는 시기로 안전 기지 애착으로 부른다. 마지막 단계는 3세 이후 나타나는 변화로, 아이들이 애착 대상의 감정을 느끼게 되면서 자신의 애착 대상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단계다. 가령 부모가 언젠가 돌아올 거라는 걸 알게 되면서 분리 불안이 감소하는 시기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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