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을 서당 훈장에게 소개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어떤 내용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제시하시오.
2. 교수자와 학습자의 이상적 관계가 무엇이라고 보는지 제시하시오. 교수자와 학습자 각각의 정체성과 역할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난 후, 양자의 이상적 관계를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을 서당 훈장에게 소개한다고 가정하자. 이때 어떤 내용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제시하시오.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과거 서당의 교육과 현대 한국 학교의 교육은 대상부터 체계까지 많은 것이 변화하였다.
먼저, 내가 서당의 훈장에게 소개하고 싶은 점은 교육의 대상이 변화했다는 사실이다.
서당은 지배층만을 교육대상으로 삼지 않고 향촌의 하층민까지도 교육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러나 성별로는 남학생 위주의 교육이 원칙이었고, 여자를 위한 교육은 제한되었다.
현재 한국의 학교 교육은 성별의 제한 없이 남녀가 평등한 교육을 받고 있다. 모든 사람이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이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인간의 기본적 권리로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만약 서당과 같이 교육의 기회가 특정 집단에게만 주어진다면 사회적 불평등은 보다 심화되고 사회는 고립될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서당의 훈장에게 ‘서당의 교육과 달리 현재 학교 교육은 교육기회의 평등을 동등하게 보장하고 있다’라고 설명할 줄 것이다. 또한 한국의 학교 교육은 무상의무교육을 실시하여, 개인의 귀속적 요인에 의해 취학의 기회가 차이 나지 않도록 보장하고 있음도 알려줄 것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