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사회복지실습일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목차

실습일지
1일차 ~ 10일차

본문내용

[1일차]
-실습 오리엔테이션:
OO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 실습 지도 방식 및 실습 과정 중에 해야 할 과제,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 사회포용 안전망 구축 사업 브리핑:
이 사업은 다가감(정서안정 및 진로취업 사업), 다배움(취학준비 학습지원 사업), 지역사회 다문화 감수성 향상의 3가지 사업으로 구성된다. 오후에는 다배움(기초학습지원) 사업 중 한국어 공부방에 참관할 예정이라는 안내를 받았다.

-다문화가족자녀 언어발달 지원사업 브리핑:
OO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및 초등학생 자녀의 언어발달수준을 검사하고 결과에 따라 적절한 언어발달교육을 지원한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설 소개 및 투어:
센터 내 층별 시설을 알아보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강의실(한국어교육, 미디어교육 등) 및 다문화가족의 교류·소통공간(다가온) 등을 둘러보았다.

-한국어 공부방 초등저학년 과정(오후반) 참관 및 보조:
정확한 과정명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저학년 의사소통 2∼3’이다. 한국어로 음식의 맛과 먹는 방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이었다. 학생들이 학습 활동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보조 선생님의 임무를 수행하였다.
각각 다른 수업에 참관했던 실습생들과 수업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느낀 점들을 나누고, 실습지도자와 오늘 실습 첫날에 대한 소감을 공유하였다.

-실습생의견 현재 한국어 교육과정은 9개 반이 운영 중이고 4월부터는 4개 반이 더 생길 예정이라고 한다. 다문화가족의 수가 늘어나면서 한국어교육에 대한 수요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날로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도 더 확대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OO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더 다각도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느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