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이름표 찾기에 대한 어려움
1) 어려움에 대한 상세 설명
2) 교육적 지원 방안(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
2. 교구 탐색에 대한 어려움
1) 어려움에 대한 상세 설명
2) 교육적 지원 방안(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
3. 교실 배치 적응 및 보행의 어려움
1) 어려움에 대한 상세 설명
2) 교육적 지원 방안(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
본문내용
1.1. 유아가 자신의 이름표를 찾아 스스로 무언가를 해야 하는 상황(등원하여 가방과 겉옷을 정리할 때, 활동 진행 시 자신의 책상을 찾을 때, 다른 곳으로 이동 시 자신의 실내화를 찾을 때 등)에서 시각장애 유아는 다른 유아들과 같은 재질, 모양의 이름표 사이에서 자신의 이름표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1.2. ① 환경적 수정: 촉각 자극으로 자신의 이름표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이름표에 입체 스티커를 붙이거나 다른 유아가 사용하는 코팅 용지 이름표와 확연히 구분되는 재질을 사용하여 이름표를 제작할 수 있다. 저시력 유아라면 유아의 특성에 맞게 글자 크기 조절 및 대비를 이용하여 이름표를 제작함으로써 잔존시력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생각해볼 수도 있다. 더불어 시각장애 유아가 촉각적으로 인식하기 쉬운 위치에 이름표를 부착하고, 그 위치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