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
2. 국가인권위원회가 수행하는 아동인권 업무 영역과 사례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마땅한 권리를 누릴 자격이 있는 존재이지만, 과거엔 사회공동체와 아동의 양육자들이 아동을 수동적 존재로 인식하고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만 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구 사회의 경우에는 산업혁명의 폐해를 복구하기 위한 노력으로 아동복지가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한국의 경우 고난의 역사로 인해 현대에 들어서야 아동복지 발전을 위한 제도적 접근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은 현대적 아동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복지 선진국의 사례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지역사회와 생애주기 중심의 아동복지 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지만, 아동복지 체계의 발전이 사회 변화 속도에 부응하지 못하는 탓에 우리 사회 곳곳엔 여전히 아동복지 관련 문제가 산재한 현실이다.
나는 지난 교과과정에서 이러한 아동복지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나은 보육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실천기술을 학습한 바 있고 그중에서도 국가인권위원회의 기능 부분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아래의 본문에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 성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국가인권위원회가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 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
1)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
한국의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기구의 일종이며 이는 국제적으로 보편화된 제도이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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