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조인정(2005),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무정성 주어와 타동사 구문- 요약
2. 조인정(2005),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무정성 주어와 타동사 구문- 의견
본문내용
1. 조인정(2005),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무정성 주어와 타동사 구문- 요약
외국어 학습자는 언어 학습에 있어 모국어의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모국어의 간섭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학습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지나친 모국어의 개입은 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에 있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일례로 영어권 학습자는 한국어를 학습할 때 무정성(무생물) 주어를 사용하는 오류를 범하는데, 이러한 원인은 주로 한국어와 영어의 구조적 차이점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무정성 오류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으나, 영한 번역에서 어느 정도 주목을 받았다. 그리고 영어 교육 분야에서는 동양권 학습자가 무정성 주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지적하여 교수 방안을 제시한 사례가 있다. 그러므로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에게 나타나는 무정성 오류를 대조 분석하여 기존의 학습자 오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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