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청소년의 가해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행동수정모델의 개념과 기법(4가지 이상)을 적용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행동수정모델
1)정리
2.학교폭력의 기법 적용
1)토큰경제
2)권리박탈
3)체계적 둔감법
4)행동계약
3.효과 및 한계
1)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청소년 대부분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노출되어 있다. 또래 간에 상호작용하고 공감하며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협력하는 어떠한 자세를 배워야 하는 작은 사회인 학교에서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나타났고, 피해자 학생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학교폭력실태조사를 보면 신체 폭행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기는 하지만 반댈 사이버 괴롭힘과 같이 정서적 폭력의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접수된 학교폭력 사례를 보면 단체 채팅방에서 욕설과 놀림을 하는 경우나 특정한 한 명의 학생만 채팅방에 남기고 갑작스럽게 친구들이 나가는 등의 따돌림도 새롭게 생기고 있다.
즉, 신체적인 폭력이 줄어들고 있다고 해서 우리 사회에서 학교폭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새로운 학교폭력이 생기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는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 것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