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이 무엇이며 그 이유에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근접발달영역(ZPD)
(2) 비계설정
2. 근접발달영역(ZPD)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과 그 이유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되어오는 만큼 추구하는 인간상도 변화되었다.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나가기 위해 교육방법 또한 시대에 맞춰 변화를 이루었다. 하지만 여전히 사교육으로 아이들은 어린시기부터 힘들어하고 있다. 단순하게 지식전달이 아닌데도 여전히 우리사회의 대학입시로 인해서 주입식 교육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한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사회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자라나게 된다. 유전만이 아닌 살아가는 동안 거대한 네트워크가 기다리면서 한 인간의 삶에 영향을 준다는 말일 것이다. 비고츠키는 인간의 정신과정을 초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으로 나누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