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존 교육활동 계획안
2. 일반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특수교사)가 협력교수(다양한 종류 중 팀티칭)를 할 수 있는 방법과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과거에 비해 장애를 가진 학생의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장애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고 정도에 따라 차이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장애를 가진 학생은 일반 학생들에 비해 학습하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고, 이로 인해 장애아가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에서 분리 교육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들면서 여러 서유럽 선진국들이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를 함께 교육하는 방식이 유행하고 있고, 그 방식의 장점 또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즉, 장애 영·유아와 일반 영·유아를 함께 교육하는 것은 세계적 추세이며, 이 추세를 우리나라 역시 따라가고 있다. 통합교육의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혹은 교육 대상자의 연령이 어리면 어릴수록 통합교육의 나타나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드러나며, 조기 통합이 강조되고 있으며, 장애 영·유아의 통합교육 성공과 이와 관련된 변인들에 관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다.
출처 : 해피캠퍼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