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목차

1. 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 역할
1) 일과수행
2) 생활지도
3) 기타

2. 실습 중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 역할
1) 일과수행
2) 생활지도
3) 기타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 역할
1) 일과수행
실습을 통해 관찰한 영·유아 교사의 일과 수행은 일반적으로 등원, 자유선택활동, 대집단이나 소집단 활동, 바깥놀이, 점심시간과 휴식 및 낮잠, 평가와 귀가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도착하는 것이 하루 일과의 시작이지만, 만약 영·유아의 등원을 담당하는 날이 된다면 영유아가 차에 타는 것과 이동하는 것까지 지도하는 것으로 하루 일과가 시작된다. 교사는 영·유아가 등원하는 시간 동안 개별 영·유아와 인사를 나누고,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한다. 이때 교사는 영·유아의 건강과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영·유아의 보호자와 영·유아의 아침식사 여부, 건강 상태, 전날 집에서 있었던 일 등 들으면서 의견을 나누고, 복용할 약이나 특이사항을 파악한다.
그 다음으로 자유선택 활동 시간이 있는데, 교사들은 영·유아들이 이 시간 동안 여러 가지 자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들이 자신의 발달 수준에 알맞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하여, 유아의 학습을 지원하고, 이 시간 동안 교사는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해피캠퍼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